고혈압이란?
고혈압의 진단 기준에서는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이 고혈압이 됩니다. 고혈압 상태가 계속되면 혈관이 손상되어 딱딱하고 좁아져 동맥경화를 진행시켜 뇌졸중(뇌경색·뇌출혈)과 협심증·심근경색·심부전, 신장병이 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은 대사 증후군과의 관계도 있으며, 수축기 혈압 135mmHg 이상, 확장기 혈압 85mmHg 이상은 정상 수치이긴 하지만 대사 증후군의 진단 기준으로 간주됩니다.
고혈압에는 본태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대부분은 본태성 고혈압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은 어떠한 원인 질환에 의해 보이는 고혈압이지만, 본태성 고혈압은 고혈압이 되기 쉬운 유전적 체질을 가지고 있는 데다가 염분의 과다 섭취·비만·과다한 알코올 섭취, 스트레스·운동 부족 등의 생활 환경 요인이 합쳐져서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혈압 운동 요법
고혈압의 치료는 운동 요법과 식이 요법을 기본으로 한 생활 습관의 개선과 약물 요법이 있습니다.
생활습관의 개선은 염분을 적게 섭취하는 것(1일 6g 미만), 야채·과일의 적극적 섭취, 콜레스테롤이나 포화 지방산의 섭취를 앞두고 생선 기름을 섭취하는 것, 적정 체중(BMI25 미만)의 유지, 운동, 술, 금연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 등의 생활습관병의 예방이나 치료에는 빨리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운동강도에 대해서는 논문에 따라 그 평가의 척도가 일정하지는 않지만 자각적 소견에서 추정하는 보그 스케일에서는 '약간 힘든'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은 정기적으로(가능하면 매일 30분 이상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한번 할 때 적어도 10분 이상의 운동을 하여 하루에 총 30분을 넘으면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에서 운동 요법의 효과
운동 요법에 의해 혈관 내피 기능이 개선되어 강압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운동은 지질이나 당의 대사, 인슐린 감수성의 개선, 순환기 합병증에 의한 사망률의 저하의 작용도 있습니다.
1일 60분간, 주 3회(격일로 진행), 10주간의 운동, 또는 매일 30분간의 운동에 의해, 수축기 혈압 2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10mmHg 이상의 강압이 환자의 50%에서 나타났다는 연구 보고서가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의 장기적인 신체 활동에 의해 수축기 혈압 7.4mmHg, 이완기 혈압 5.8mmHg의 저하가 보였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1회 30분, 주 2회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나 경증의 고혈압 환자에게 하루 8,000보 정도의 신체 활동을 3개월간 실시한 경우에도 강압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고혈압에 대한 운동 요법의 종류
걷기·빨리 걷기·러닝·사이클링·수중 운동·수영·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등의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고혈압을 포함한 생활습관병 환자는 식이요법과 같이, 3~6m의 운동을 10m/h의 속도 정도 되는 강도로 주 3 회 이상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또, 유산소 운동에 더해, 저항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보조적으로 조합하면, 전자는 제지방 체중의 증가나 골다공증·요통의 방지, 후자는 관절의 가동 범위나 기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운동 요법의 주의점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검사를 실시하여 허혈성 심장 질환이나 심부전 등의 질병의 유무, 운동 요법의 가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의 연령이나 기초 체력·건강 상태·체중 등으로부터 적절한 운동량·운동 내용·운동 강도·운동 시간·운동 빈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요법과 아울러, 염분제한이나 알코올 섭취의 제한, 금연,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의 개선도 실시하면 강압에 보다 효과적입니다.